현대건설은 ‘인간’에 최우선 가치를 두고 고객과 하나된 마음으로 더 나은 삶의 터전을 만들어 인류애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2009년 국내 건설업 최초로 사회봉사단을 출범해 전사적인 사회공헌을 추진해 온 현대건설은 고객, 사회와 함께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기 위해 2018년부터 현대자동차그룹의 사회책임 비전과 철학을 반영한 6대 무브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한 올바른 움직임
현대건설은 현대자동차그룹의 사회공헌 비전 및 슬로건을 토대로, 글로벌 선도 건설사로서 업종 특성에 입각한 전략적 사회공헌을 통해 지역사회와 상생하고자 최선을 다합니다. 해외진출 국가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의 경제-사회적 인프라를 구축하고, 개발도상국가에는 의무적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하는 등 제3세계 및 개도국과의 공익적 공동 발전을 추구합니다.
해외 사업지에서는 단순히 공사만 수행하는 것이 아닌, 지역 사회에 필요한 CSR(빈곤·교육·위생·문화·주거·환경 등)을 국제개발협력기관과 함께 지원하고, 건설업의 특성을 반영한 해외봉사단(H-CONTECH)을 매년 파견해 현대건설의 기술과 대한민국의 문화를 전파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현대건설은 지역사회와 협력하고, 함께 발전하기 위해 ‘지역에 기반한 사회공헌’을 지속적으로 펼치며 ‘세계 속의 구성원’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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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은 현실의 높은 진입장벽과 환경적인 이유로 꿈을 실현할 기회를 갖지 못하는 미래의 세대를 위해 ‘힐스테이트 꿈키움멘토링 봉사단’을 출범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소년과 대학생의 꿈을 키우는데 함께하는 이 봉사단은 직원멘토·대학생멘토·청소년멘티 등 3인이 1조로 이뤄집니다. 청소년 멘티는 두 멘토를 통해 학습과 진로 설정에 도움을 받고, 대학생 멘토는 현대건설과 직원 멘토에게 취업에 필요한 현실적인 조언을 듣고 역량강화의 기회를 얻습니다. 청소년이 성장해 대학에 진학하고 취업하기까지 장기간 지속적으로 도움을 주는 ‘힐스테이트 꿈키움멘토링 봉사단’은 매년 9~10월 발족하며, 익년 7~8월(약 10개월간)에 수료하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대건설은 '건설업'이라는 기업 특성을 활용해 저개발 국가의 특성에 맞춘 적정기술을 도입하고, 현지의 사정에 맞춰 교육·생계지원·위생 및 주거환경에 필요한 적정기술을 지원합니다. 2017년 시작된 현대건설의 H-CONTECH 해외봉사단은 현대건설이 국내 건설사 최초로 기획한 신개념 기술·문화교류 해외봉사단입니다. 기존 해외 CSR 활동이 현장 인근 지역의 시설물과 환경을 개선하는 노력봉사와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육봉사로 구성됐다면, H-컨택은 기존 활동에 기술 교류를 더해 현장과 현지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합니다. H-컨택은 1기 인도네시아 사룰라 지역, 2기 베트남 하노이·하이퐁 지역, 3기 인도네시아 찔레곤·찌르본 지역에서 사회공헌활동을 펼쳤으며, 기술·문화교류 해외봉사단으로서 한국 문화는 물론 현대건설의 기술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현대건설은 국내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임직원의 봉사 참여와 다양한 후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2년 동안 이어져 온 ‘사랑나눔기금’은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급여 일부를 모아 만든 성금입니다. 성금은 국내외 사업장 인근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뻗을 수 있는 사회공헌 활동 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12년 누적 38억 1400만원) 또한 팬데믹 장기화로 인한 혈액 수급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자 분기별로 헌혈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연평균 350명이 헌혈 및 헌혈증 기부를 자원해 이웃의 생명을 살리는 운동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현대건설은 자원 재활용과 재사용의 선순환 구조를 위하여 분기별로 임직원 물품 기증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중고 판매가 가능한 의류·잡화를 모아 아름다운가게에 기증하며, 판매 수익금은 지역사회 소외계층 지원 사업에 사용합니다.
현대건설은 건설업의 특성을 살려 재난 안전 분야에서도 사회공헌 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 안전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지진과 같은 재난 발생 시 어린이의 머리를 보호할 수 있는 ‘재난방재용 경안전모’를 개발했습니다.‘재난안전 경안전모’는 휴대와 사용이 쉽도록 2단 접이식이며, 290g의 가벼운 무게로 제작되어 접어서 휴대하거나 수납 케이스에 넣어 교실 의자에 탈·부착할 수 있습니다. 국내 안전모 최초로 무선인식(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태그도 삽입돼 긴급 구조 시에 유용하며 KC(국내) 인증 및 CE(유럽) 자율 인증을 취득한 우수한 제품입니다. 매년 재난에 취약한 초등학생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안전모 착용법, 비상 시 행동 방침을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는 지진송 등 전문화된 어린이 맞춤 재난 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모의 대피훈련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재난 안전 종합 교육을 통해 어린이 재난안전 분야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현대건설은 ‘Global Green One Pioneer’ 비전을 달성하고자 2050년까지 장기 로드맵을 수립해 다각적인 환경·에너지경영 정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환경 효율성을 개선하고, 기업 활동에 수반하는 모든 환경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지구 환경을 보존하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특히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연계하여 취약계층 및 사회복지시설 에너지 효율 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H-그린세이빙’은 서울시 기후환경본부, 한국에너지공단,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와 함께 에너지 빈곤으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과 사회복지시설 15개소의 일반 조명기기를 고효율 LED 조명기기 1,000개로 교체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향후 고효율 LED 조명 교체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취약계층의 전기료 절감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온실가스 감축으로 획득한 탄소배출권은 재기부하여 환경 진로 분야의 청소년 대상 에너지 교육 사업에 사용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교통약자는 물론 소외 이웃들이 차별과 불편없이 쉽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이동편의시설을 확충하고, 사회복지시설에 차량을 제공하는 등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현대건설은 대외 기부금 집행을 투명하게 운영 관리 하고 있습니다.
대외적으로 사외 투명경영 위원회를 운영('투자정보'-'기업지배구조'-'위원회') 중이며, 더불어 사외(전문) 사회공헌위원회를 운영 중입니다.
현대건설은 각 분야 시민단체와 협력기관 등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며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대건설 기부금 내역은 ‘현대건설 사회공헌 홈페이지(csr.hdec.co.kr)’에서 [상세 기부내역 조회/ 요청] 후 열람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