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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립 75주년 특집 ①토목편] 숫자로 되짚어보는 토목사업 7 Works

2022.03.23 0min 8sec

대한민국의 첫 해외 건설 공사인 파타니나라티왓 고속도로 건설부터 싱가포르 국토 면적을 7% 넓힌 준설·매립 공사까지. 세계의 기틀을 다지고 있는 현대건설 토목사업의 7가지 공종을 인포그래픽으로 살펴봤다.



1. 세상을 잇는 도로 (1968년 태국 파타니나라티왓 고속도로-대한민국 1번째 해외 공사, 1968년 경인고속도로-대한민국 1번째 고속도로, 1970년 경부고속도로-서울~부산 428km를 잇는 도로, 한강의 기적을 이끈 고속도로, 1989년 이라크 요시 고속도로-중동 고속도로 건설의 포문, 2019년 카타르 루사일 고속도로-총 15km의 16차선 도로,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적용) / 2. 신재생에너지 해상풍력(파란 바람 가득 국내 해상풍력단지 2곳, 2019년 서남해 해상풍력-우리나라 최초의 실증 발전단지, 현대건설 최초의 해상풍력 공사, 2024년(예정) 제주 한림 해상풍력-국내 최대 규모 해상풍력 단지)


3. 토목 건설의 미개척 분야 지하 공간(2017년 싱가포르 주롱 해저 유류기지 공사-세계3대 오일허브, 동남아시아 최초의 해저 유류 비축기지, 해저 130m 아래, 직경 26m, 깊이 126m 수직구로 연결, 2020년 주암댐 도수터널 시설 안정화-11.2km 도수터널, TBM 공법, IMG 공법, 세계 다섯 번째로 긴 터널, 2026년(예정) 김포-파주 고속국도 400호-국내 최대 직경(14m), TBM공법, 스마트 기술 HIoS 적용) / 4. 바다와 땅의 경계를 허문 항만 (1975년 주베일 산업항 50만톤급 유조선 4척 동시 정박, 20세기 최대의 역사, 1959년 인천 제1도크 복구공사-해양 인프라 건설 첫 프로젝트, 1994년 브라니 컨테이너 터미널 건설공사-공기를 1년 이상 앞당겨 싱가포르 정부로부터 신뢰를 얻은 공사, 2002년 파시르판장 컨테이너 터니멀 공사-싱가포르에서 케이슨 공법을 최초로 시도한 해양 인프라 공사, 2012년 스리랑카 콜롬보 항만 확장공사, 컨테이너 터미널의 연간 처리 능력을 1200만TEU로 확장, 2014년 쿠웨이트 부비안 항만, 1700m 안벽, 소형 선박 정박지 및 방파제 조성, 여의도 면적 60% 규모 부지(약 57만 평) 조성, 2018년 인천항 국제여객부두 2단계-15만톤급 크루즈선 1척, 5만톤급 카페리 1척, 3만톤급 카페리 6척이 동시에 접안할 수 있는 부두 건설, 2019년 여수 신북항 외곽시설 축조공사-남해안 최대 규모 항만시설, 국내 최초, 세계 두 번째로 설치된 오션 오르간)


5. 랜드마크 교량(우리 회사가 건설한 특수교량 5개 형식) / 사장교 (말레이시아 페낭대교(1985년)-완공 당시 동양 최장, 세계에서 세 번째로 긴 교량, 쿠웨이트 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2019년) 총연장 36.1㎞의 초장대교량과 비대칭 사장교, 고덕대교(2023년 예정) 세계 최장 콘크리트 사장교) / 현수교 (남해대교(1973년)-대한민국 최초 현수교, 울산대교(2015년)-주탑 사이 거리 1150m 당시 세계 3위 규모의 단경간 현수교, 국내 최초 PPWS공법 적용) / 트러스교 (성산대교(1980년)-국내 최초 게르버트러스교(Gerber Truss), 한강 다리 최초로 조형적 가치 부여, 마곡대교(2010년)-한강에 놓인 네 번째 철도 전용 다리) / 아치교 (한강인도교 복구(現 한강대교)(1958년)-한강에서 가장 오래된 인도교, 고철 레일을 사용한 새로운 공법, 구리암사대교(2016)-서울 동부권의 교통 체증을 크게 해소한 다리로 FSLM공법 적용) / 하이브리드교(사장-현수교) (터키 보스포러스 제3대교(2016년)-최초의 사장-현수교 장대교량, 38개월 최단 기간의 공사)


6. 국가 균형발전에 필수인 철도(해외 6개국 진출), 1992년 이라크 북부 철도, 1995년 싱가포르 고속전철 확장공사, 2004년 대만 고속전철, 2024년(예정) 필리핀 남북철도 1공구 공사, 2025년(예정) 파나마 메트로 3호선, 2025년(예정)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 3호선 / 7. 해안선을 디자인하는 준설/매립(싱가포르 국토 7%를 확장한 매립공사) (1984년 플라우테콩 매립공사-본격적인 싱가포르 진출 시작, 1998년 창이공항 매립공사-1982년 시작된 1~3단계 매립공사 모두 수행, 여의도 면적 두 배에 이르는 부지 확보, 2022년(예정) 투아스 서부해안 매립공사-투아스 서측 해안을 매립하는 안벽 조성공사, 2027년(예정) 투아스 핑거3 매립공사-싱가포르 내 최대 규모 케이슨 227한 제작 설치)



글·정리=현대건설 홍보실 강은비 / 도움=토목사업본부 김형우 책임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