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칼럼] 구독, 어디까지 해봤니?

2021.05.31 2min 53sec

매일 아침 현관문 앞으로 배달되던 흰 우유나 신문을 구독하던 시절을 지나 이제는 꽃과 자동차를 ‘구독’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미처 상상하지 못했던 영역까지 구독 서비스가 펼쳐지고 있는, 바야흐로 구독경제(서브스크립션 · Subscription)의 시대죠.


택배기사로부터 택배를 받고 있는 사람 (일러스트 이미지)


지금 당신은 무엇을 구독하고 있나요?

일정 금액을 미리 지불하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받아보는 서브스크립션은 합리적인 가격에 쇼핑의 수고로움까지 덜 수 있어 깐깐하고 똑똑한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고 있습니다.

넷플릭스가 무제한 스트리밍 영상 서비스로 세계적인 성공을 거둔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전문가들은 월정액 요금제의 편리함에 더해 알고리즘을 통해 구독자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추천한 것을 넷플릭스의 성공 요인으로 꼽습니다. 물건을 소비하고 소유하는 것에서 나아가 다양한 경험과 이용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니즈 변화가 서브스크립션 시장을 확장시켰습니다. 필요한 물건, 즐기고 싶은 아이템 등 어떤 것이든 집으로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당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완성시켜줄 구독 아이템은 무엇일까요.



‘선택을 구독하다’ 중개형 서브스크립션

정보와 물자의 홍수 속에서 양질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정해 선택의 폭을 좁혀주는 서비스. 넘쳐나는 후보들 앞에서 후회 없는 선택을 하고 싶은 당신에게 추천합니다.


현대 셀렉션

지난해 첫선을 보인 자동차 월 구독형 서비스 프로그램. 고객 혜택을 강화해 올해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운영 차종을 늘리고 구독료와 이용 가능 차종을 세분화해 베이직·스탠다드·프리미엄 세가지 요금제별로 차량 교체 횟수와 추가 사용 인원을 달리할 수 있습니다. 운영 지역 또한 서울에서 경기, 인천 일대까지 확대해 편리성을 높였습니다.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 접속해 '현대 셀렉션' 검색 후 어플을 다운로드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뉴닉 newneek.co

월, 수, 금 일주일에 세 번 e메일로 시사 이슈를 정리해 보내주는 e메일 뉴스레터 서비스. 딱딱한 뉴스를 일상의 대화 형태로 편하게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스낵트립 snacktrip.com

매달 한 나라를 선정, 그 나라의 대표 간식을 알차게 구성해 제공하는 스낵 정기배송 서비스입니다. 1월에는 스위스 스낵, 2월에는 인도네시아 스낵, 3월에는 독일 스낵을 보내주는 식이죠.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늘어난 요즘, 간식 걱정은 접어도 되겠습니다.

리치즈박스 richzbox.co.kr

화학 첨가물이 들어가 있지 않은 내추럴 메이드 펫푸드를 정기배송 해줍니다. 반려견에 대한 설문을 통해 푸드를 제안하고 맞춤형으로 제조하기 때문에 애견인의 고민을 덜 수 있습니다. 올바른 급여를 위한 식재료 정보와 팁이 담긴 ‘우리 아이 알림장’도 함께 배송해 줍니다.

나물투데이 blog.naver.com/namultoday

나물 50종 중, 가장 건강하고 싱싱한 제철 나물 3종을 주기적으로 배송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간편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도록 오늘 데쳐 오늘 보내줍니다. 나물을 자주 먹고 싶지만 매번 선택이나 손질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추천합니다.

필리 pilly.kr

맞춤 영양제 정기배송 서비스. 온라인으로 증상을 셀프 체크한 후 개인별로 필요한 영양제를 추천해 줍니다. 국내 연구진의 전문적인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해 믿고 섭취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필리 케어의 섭취 알람 서비스를 이용하면 잊지 않고 챙겨 먹을 수 있다는 것은 또 하나의 팁!



‘일상을 구독하다’ 비서형 서브스크립션

매달 꼭 필요한 소모품을 필요한 때에 딱 받아볼 수 있도록, 일상을 주기적으로 챙겨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여기저기 발품 팔기 귀찮은 당신, 너무 바빠 하루 24시간이 모자란 당신에게 추천합니다.


미하이삭스 mehisox.com

매일 신는 양말. 귀찮거나 깜박해서 헤진 상태로 계속 신고 있진 않은지? 매달 1만원이 안 되는 가격으로 다른 디자인의 양말을 정기적으로 받아봅시다. 정장에 어울리는 비즈니스 패키지, 프린팅이 돋보이는 스탠다드 패키지 등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와이즐리 wiselyshave.com

거품이 많은 면도날 가격을 걷어내고 합리적인 가격에 편리한 면도 생활을 제시합니다. 리필 면도날과 세이빙젤, 애프터셰이브를 1 · 2 · 4개월 주기로 선택해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닥터노아 doctornoah.net

매일 사용면서도 교체하는 일은 자꾸만 잊게 되는 칫솔을 두 달에 한 번 배송해 건강한 양치 생활을 도와줍니다. 유기농 치약 2개도 동봉하며, 나만의 문구가 각인된 특별한 대나무 칫솔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돋보입니다.

노블메이드 noblemade.net

원하는 날짜와 주기에 맞춰 편리하게 타월을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집에서 느끼는 호텔 서비스를 목표로, 5성급 호텔 시스템으로 살균된 고급 타월을 제공합니다. 더불어 샤워 생활을 더욱 우아하게 만들어 줄 샤워가운 및 보디타월도 매번 새것으로 교체해줍니다.

매일의 아침 maeil-achime.com

친환경 '우렁이 농법'으로 키운 쌀과 잡곡을 정기적으로 배송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1년 치 총 6회를 정기배송 받을 수 있으며, 중량과 종류도 선택 가능합니다.



‘소확행을 구독하다’ 큐레이터형 서브스크립션

취향이나 관심사는 물론 기분까지 고려해 오로지 당신에 의한, 당신을 위한 맞춤 서비스를 선사합니다. 특별한 경험으로 소확행을 누리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꾸까 kukka.kr

국내 최초로 꽃 정기구독 서비스를 시작한 꾸까는 전문 플로리스트가 계절에 맞는 꽃으로 디자인한 꽃다발을 매달 두 번씩 배송해 줍니다. 평범한 일상을 아름답게 빛내는 꽃의 마법을 누려봅시다.

오픈갤러리 opengallery.co.kr

국내 작가들의 하나뿐인 원화 작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대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3개월마다 그림을 교체할 수 있어 계절감에 맞춰 공간 분위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플라이북 flybook.kr

구독자의 관심사를 바탕으로 한 달에 한 번 책을 선정해 보내줍니다. 책뿐 아니라 책을 추천하는 이유가 담긴 손글씨 엽서와 책을 재미있게 읽도록 도와줄 가이드, 책과 함께하면 좋은 간식이나 문구류까지 챙겨주는 섬세한 서비스는 덤이죠.

퍼플독 purpledog.co.kr

AI 맞춤 매칭을 통해 와인 초보자도 본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에 따라 어울리는 와인을 추천받아 즐길 수 있습니다. 엄격한 심사를 통해 맛과 품질을 포장하는 프리미엄 와인을 제공합니다.

빈브라더스 beanbrothers.co.kr

커피 원두 정기배송 서비스. 국내 유명 바리스타가 보증하는 원두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는 것은 물론, 매달 새로운 커피도 맛볼 수 있습니다. 1인 1회에 한해 샘플러를 받아볼 수 있으니 정기배송이 망설여지면 신청해 보세요.

톤28 toun28.com

나에게 딱 맞는, 나만을 위한 화장품을 커스터마이징해 28일 주기로 제공합니다. 매달 피부가 필요로 하는 균형 잡힌 성분으로 만들 뿐 아니라, 피부 진단으로 피부 상태를 직접 측정해 맞춤 바를거리를 제공합니다.


글=권나윤 자유기고가